[JIRA] Scrum 보드 활용하기
💡Agile 방법론
애자일(Agile) 방법론은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 중 하나이다.
신속한 반복 작업을 통해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지속적으로 제공하는 방법으로, 고객 요구 사항의 변화에 대해 유연하고 빠르게 대응하는 민첩한(Agile) 개발 방법이다.
✔️ Agile 특징
- 프로세스나 툴보다 개인과 개인간의 상호작용이 우선이다.
- 포괄적인 문서보다 동작하는 소프트웨어가 우선이다.
- 계약 협상보다 고객과의 협업이 우선이다.
- 계획을 따르는 것보다 변화에 대응하는 것이 우선이다.
Agile 방법론에는 스크럼(Scrum)과 칸반(Kanban)이 있다. 본 포스팅에서는 스크럼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고 한다.
💡 스크럼(Scrum)이란?
애자일(Agile)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중 하나로,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유연성과 적응성을 강조하는 방법론이다.
작은 팀으로 구성되어 각 팀원이 적극적으로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진행하는 방식을 취하며,
개발 주기를 일정 기간으로 나누어 각 주기마다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도록 팀원들이 협력하는 방법이다.
이때 핵심은 작업을 진행할 때 발생되는 문제들을 팀원끼리 빠르게 의사소통하며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다.
✔️ 스크럼(Scrum) 용어
용어 | 설명 |
스프린트 (Sprint) |
스크림에서 사용되는 일정 기간 주로, 2 ~ 4주이다. |
스프린트 백로그 (Sprint Backlog) |
해당 스프린트에서 완료해야 할 작업을 우선 순위에 따라 정리한 목록 |
제품 백로그 (Product Backlog) |
제품의 모든 요구 사항을 우선 순위에 따라 정리한 목록 |
스크럼 이벤트 (Scrum Events) |
스크림 프로세스에서 일어나는 이벤트 Ex. 스프린트 계획 회의, 데일리 스크럼 회의, 스프린트 리뷰 미팅 등 |
스프린트 계획 회의 (Sprint Planning Meeting) |
스프린트를 진행하기 전, 해당 스프린트에서 완료해야 할 작업을 선정하는 회의 |
데일리 스크럼 회의 (Daily Scrum Meeting) |
매일 진행되는 짧은 회의로, 진행 상황과 문제를 공유하는 회의 15분 정도 진행되는 것이 적당하다. |
스프린트 리뷰 미팅 (Sprint Review Meeting) |
해당 스프린트에서 개발한 제품의 작동 여부를 검증하는 회의 |
스프린트 회고 미팅 (Sprint Retrospective Meeting) |
해당 스프린트에서 진행한 프로세스와 문제점을 검토하고 개선점을 도출하는 회의 |
✔️ 스크럼(Scrum) 역할
역할 | 설명 |
제품 책임자 (PO : Product Owner) |
제품 개발 프로젝트에서 고객 또는 사용자 간의 의사소통을 중개하고, 제품의 우선 순위를 결정하는 역할 |
스크럼 마스터 (SM : Scrum Master) |
스크럼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팀이 스크럼을 잘 수행하도록 도와주는 역할 |
개발팀 (Development Team) |
제품 개발을 위해 스스로 조직되는 팀으로, 제품 책임자와 스크럼 마스터의 지도를 받는 역할 |
💡 스크럼(Scrum) 과정
1. Sprint Planning
스프린트 계획 회의(Sprint Planning Meeting)를 통해 스프린트 기간을 정한다. (보통 2 ~ 4주)
* 스프린트 기간
: 스프린트의 주기는 2~4주가 적당하다.
하지만, 팀의 크기나 업무의 복잡도/일정에 따라 적절한 스프린트 주기를 찾는 여러 번의 시도가 필요하다.
2. Sprint Backlog
제품 개발을 위해 해야하는 개발 목표를 지정하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스크럼 마스터(SM)는 개발팀과 협의를 통해 백로그를 작성한다.
3. Daily Scrum + Sprint Execution
도출된 백로그를 기반으로 개발팀 내에서 각각 백로그에 대한 역할을 지정한다.
개발팀은 역할을 수행하면서 매일 스탠딩업 미팅을 통해 간략한 미팅을 진행한다.
* 스탠딩업 미팅의 목적
: 매일 짧은 회의를 통해 팀원들 간의 진행 상황과 문제점들을 공유하면서 빠르게 문제를 해결하고, 팀원들이 서로의 업무를 파악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된다.
4. Sprint Review
스프린트 기간이 종료되면, 스프린트 리뷰 미팅을 통해 리뷰를 진행한다.
이때, 제품의 동작 여부를 검증하며, 제품의 책임자와 사용자가 검토하고 승인한다.
5. Sprint Retrospective
제품 개발이 종료될 때까지 스프린트는 진행된다. 이러한 과정을 반복해나가며 제품을 완성해간다.
💡 스크럼(Scrum) 보드 활용하기
먼저, Jira에서 새로운 스크럼 프로젝트를 생성하면 다음과 같이 보일 것이다. 타임라인과 백로그, 보드를 살펴보자 !
빈 타임라인에 에픽(Epic)을 생성한다. 이때 생성된 'ST-1 사용자 회원가입 구현'이 하나의 에픽이다.
에픽은 Jira 이슈 중 하나로, 큰 작업 단위를 나타내며 고객한테 제공되는 핵심 기능 또는 요소를 의미한다.
에픽이 결정되면 에픽을 수행하기 위한 스토리를 설계해야 한다. 하나의 에픽은 여러 개의 스토리로 구성할 수 있다.
'ST-4 [DB] User Entity 설계'가 스토리에 해당된다. 이러한 에픽이나 스토리는 주로 제품 책임자(PO : Product Owner)가 작성한다.
스토리는 에픽을 수행하기 위한 요소이다.
다음으로 백로그를 확인해보자.
백로그는 해당 스프린트에 대한 요구사항들이 쌓이는 스토리의 집합으로, 우선 순위로 관리한다.
마지막으로 보드를 확인해보자.
보드에서는 활성화된 스프린트의 스토리 진행 상황을 할 일/진행 중/완료 상태로 구분하여 확인할 수 있다.
출처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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